본문 바로가기

Linux/CentOS

CentOS 7 - 네트워크 점검 (1계층~2계층)

*세팅값 작성을 생활화 하자

Version : CentOS 7 1503

Kernel : 3.10.0-229.el7.x86_64

설치환경 :  Text 모드

 

*장비  : Sun x4170 Enterprise Model

 

 

서버에서 네트워클 점검해야하는 경우 간단한 스크립트를 돌려서 정보를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시스템 상에서 사용이 가능한 커맨드를 자신이 읽기 편한 출력무롤 만들 필요가 있는데 이것은 본인이 얼마나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깊고 커맨드를 얼마나 활용하는지가 관점인거 같습니다. 제가 정리하는 것이 시간이 지나 많은 서버 관리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저또한 글을 작성하며 실력이 키워나가길 희망합니다.

 

 

1~2 물리계층~데이터링크 계층 

이 계층에서는 실질적으로 NIC와 서버간의 인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장치의 문제 여부를 먼저 식별하는것이 우선입니다.

 

1, 1계층 점검 -육안-

1) 전원 상태 

2) 배선 상태(랜선, 추가적인 상단의 스위치 문제 등)

3) 장비 표시등 상태

 

육안 상태의 점검이 완료되가 된 시점에서 시스템 점검을 들어갑니다.

 

2, 1계층 점검 -시스템-

1) lspci -v | grep Ethernet

dmesg에 의해 장치가 인식되는 것이 확인되면 추가적인 커맨드를 사용하여 실질적으로 드라이버에 의해 장치가 인식됬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커맨드는 H/W에 인식된 장치의 정보를 출력해줍니다.

 

 

 

2) dmesg | grep "eth" | grep "eth\|With"

 

dmesg에 경우 부팅을 위해 커널이 메모리에 적재되는 시점에 커널이 가지고 있는 드라이브 모듈을 사용하여 각 HW에 드라이버와 맞는 장치들을 검색 및 등록하게 해줍니다. 먼저 해당 장치가 드라이버에 의해 올라오는지를 체크합니다.

*출력이 안될경우

해당 드라이버 혹은 해당 장치가 인식되지 않는다고 봐야합니다.

-> 드라이버를 설치 혹은 재설치 -> 재시도 -> 성공: 다음으로 진행

                                                                 -> 실패: 카드의 문제 혹은 해당 드라이버가 시스템에 지원이 안되는지 체크한다.

 

 

 

3) ip addr | awk '/state UP/ {print $2}' 혹은 ip addr | grep "state UP"

해당 인터페이스가 최종적으로 랜케이블과 연결되어 인터페이스가 사용이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추가적으로 "ip addr" 커맨드 사용하다보면 LOWER_UP /  UP 상태를 확인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둘의 상태는 엄연히 차이가 존재합니다.

LOWER_UP: 실질적으로 랜케이블과 연결되어 인터페이스까지 활성화가 된 상태

UP: 인터페이스만 활성화된 상태(랜케이블의 장착 유무 확인 필요)

 

 

 

해당 사항까지 체크를 하게 되면 NIC에는 문제가 없구나 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카드가 모두 정상인데 포트에 비정상적 문제 혹은 OS(시스템)자체에서 인식이 안되는 버그등 항상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그 상황에 맞게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Linux > Cent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nt OS 7 - 네트워크 점검(4계층)  (0) 2019.06.08
CentOS 7 - 네트워크 점검(3계층)  (0) 2019.06.08
CentOS 7 - VIP 기본 설정  (0) 2019.06.05